서전문화재단-엠앤제이재단, 청소년·시각장애인 지원사업 추진

입력 2023-10-26 15:16   수정 2023-10-26 15:17


서전문화재단법인과 엠앤제이문화복지재단은 서울예술대학교와 청소년 예술가 글로벌 워크숍을,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과는 시각장애인 음악지원사업을 각각 추진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서울예대 남산캠퍼스와 관악구 실로암복지관에서 체결된 이번 업무협약에는 엠앤제이문화복지재단 홍은진 이사장과 서전문화재단법인 최병인 사무국장, 서울예대 유태균 총장 및 실로암복지관 김미경 관장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양 재단이 서울예대와 함께하는 글로벌 워크숍 'Echoes from the Future'는 소리(Audio)를 중심으로 기술, 문화, 교육, 창작의 영역을 연결하는 워크숍으로, 예술적 세계관을 확장하고 경계를 넓힐 수 있는 문화교육 프로그램이다. 청소년 및 예비 예술가들은 '소리'가 다양한 예술 장르와 문화, 사회에서 어떻게 해석되고 활용되는지에 대해 배우고 경험하게 된다. 세계 무대에서 활동하는 서울예대 교수진과 청소년 및 예비 예술가 100여 명이 음악, 연극, 영화, 글로벌 퍼커션 영역에서 새로운 소리와 예술을 창작하고 융합하는 경험을 나눌 예정이다.


실로암복지관이 함께하는 시각장애인 음악지원사업 '소리를 만지다'는 점자악보를 2000면 신규 제작하고, 전국 70여 개의 맹학교 및 점자도서관에 점자악보 400권과 촉각 음악교재를 함께 보급할 계획이다. 점자악보와 촉각 음악교재는 실로암복지관에서 자체 제작해 보급하는데, 특히 촉각 음악교재는 시각장애인들이 음악 점자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음악 기호와 악보를 촉각 이미지로 구현한 자료다. 점자를 학습하지 못한 시각장애인을 고려해 QR코드를 활용한 음성정보 안내 기능도 가지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 재단 모두 소리를 매개로 한 문화예술 경험을 다양한 사회구성원들과 나누고자 하는 뜻에서 추진됐다. 서전문화재단법인은 음향 및 청각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문화예술의 경험을 사회 저변에 확대함으로써, 소리를 매개로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고 공유한다는데 양 재단이 뜻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서전문화재단법인 최병인 사무국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청소년과 시각장애인을 비롯해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이 소리를 즐기고 배우고 깊게 탐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사회구성원 누구나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특히 소리를 중심으로 서로 공감하고 나누는 문화조성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전문화재단은 문화예술이 삶의 질을 향상하고 사회를 치유하는 중대한 가치임을 인식하고, 음향 및 청각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문화 경험의 장을 넓히고자 설립됐으며, 소리를 매개로 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코자 'Audeum' 소리박물관을 건립, 개관을 앞두고 있다. 엠앤제이문화복지재단은 청소년과 청년 예술가가 예술을 통해 성장하며 자신의 꿈을 펼치고, 사회에 나누기를 희망하며 시각 예술가 전시지원 사업과 청소년 꿈지원프로젝트, 꿈사진공모전 등을 운영하고 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